티스토리 뷰

요즘 잼버리 문제 때문에 국민으로서 너무 속상합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더위로 인해 집에서 에어컨 쐬고 있는 저도 힘든데 손님들 불러 놓고 이게 무슨 일인지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그런데 저는 더위도 어쩔 수 없지만 습지와 웅덩이 등 모기 서식지이다 보니 벌레물림도 너무 걱정되어 모기 퇴치방법과 모기 물렸을 때의 대처방안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집에 들어오는 모기 처리 방법

 

전기채와 플래시 사용 : 밤에 잠을 자는 동안 모기를 처리하기 위해 플래시와 전기채를 사용합니다. 모기소리가 들리면 모기가 귀 근처에 있다는 것이니, 전기채를 휘두르면 모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모기가 몸 근처의 벽이나 커튼에 앉아있을 때는 불을 켜지 않고 플래시를 사용하여 전기채를 평행하게 대면 잡을 수 있습니다. 모기들이 도망가다가 걸립니다.

 

모기 트랩 사용 : 파란빛을 내는 근자외선등으로 만들어진 모기 트랩을 사용합니다. 모기들은 근자외선을 좋아하므로 트랩을 어두운 방에 놓아야 합니다. 빈방에 트랩을 놓고 틀어놓으면 방 안에 있는 모기들이 트랩으로 이끌려가게 됩니다. 사람 근처에 트랩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있을 경우 이산화탄소를 발산하여 모기가 사람을 향해 날아오게 되기 때문에 사람 근처에는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모기에 물렸을 때

 

개인적인 반응과 피부 상태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 침 : 모기에 물린 부위를 핥거나 침을 바르는 것은 감염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B. 식약처 인증된 제품 사용 : 약국에서 판매되는 식약처 인증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C. 피부과 의사 추천 민간요법으로 가려움 완화

- 식초를 약간 물에 희석하여 물린 부위에 바르는 방법

- 바나나 껍질의 내부를 물린 부위에 문질러주는 방법

- 우유와 물을 섞어서 물린 부위에 바르는 방법

- 알코올이 함유된 미온수를 사용

- 물파스에 함유된 알코올 성분으로 물린 부위에 바르는 방법

 

약 (벌레물림약) 사용

 

벌레-물림-소독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성분의 약을 선택하고 모기물림 약은 매우 다양하고, 약의 성분에 따라 효능·효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벌레물림약은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제외하면 모두 복합제이니 약사와 상담 후 증상에 따라 적절한 복합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모기나 벌레에 물린 후 사용하는 약에 사용되는 성분

▲가려움증을 완화 : 항히스타민(디펜히드라민 등)

▲저자극 : 국소마취제(디부카인 등)

▲열감, 가려움증 감소 : 반대자극제(멘톨, 캄파)

▲부기, 통증 등 완화 : 진통·소염제 (살리실산메틸, 에녹솔론 등)

▲염증 완화 : 부신피질호르몬(히드로코티손, 프레드니솔론 등)등

 

 

3. 주의점

 

30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반대자극제인 멘톨, 캄파, 국소마취제인 디부카인 성분이 든 제품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아이들의 신경계에 작용하여 경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0개월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소아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전용 제품은 항히스타민 성분에 덱스판테놀과 같은 피부 재생효과가 추가된 어린이 전용 크림이나 패치형 제품 등을 말합니다.

 

피부가 약한 10세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각질용해 작용이 있는 살리실산메틸 성분이 든 제품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어린아이들의 민감한 피부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4. 모기 물림에 대한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여러 가지 벌레 물림약을 사용해 봐도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1. 복합제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2. 스테로이드 성분이 약하게 든 일반의약품 연고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염증을 완화하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고도 효과가 없는 경우

3.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 스키터 증후군과 같이 모기 물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경우,

4. 스테로이드나 항생제 등을 사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키터 증후군

외용제의 효과가 거의 없고, 심하게 가렵다 보니 긁는 과정에서 이차 감염으로 인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며 중요합니다.

 

* 진물 등 이차감염 의심 땐 항생제 연고

모기 물림 부위를 긁게 되면 상처가 생기고 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차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를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가려운 부위를 긁을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이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약 이외의 방법

 

◇ 알코올 소독

알코올은 모기의 침에 든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킵니다. 그 결과 붓고 가려운 증상도 피할 수 있습니다.

◇ 얼음찜질

냉동실 얼음이 도움이 된다. 물린 곳에 얼음이나 아이스팩처럼 차가운 것을 갖다 대면 부기가 가라앉습니다. 일시적이나마 가려움증도 수그러듭니다.

◇ 칼라민 로션

전문가들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칼라민 로션을 추천합니다. 이 분홍색 로션은 가려움증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 알로에베라 젤

자연에 가까운 민간요법은 알로에가 답입니다. 알로에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베이킹 소다 섞은 물

물을 약간 섞어서 반죽을 만듭니다. 모기 물린 곳에 붙입니다. 가려움증이 사라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모기에 물렸을 때뿐 아니라 햇볕 화상을 입은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