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DHD환자들이-보일-수-있는-여러가지-문제-행동을-일러스트로-보여주고-있습니다.

수영 챔피언인 마이클 펠프스(Michael Phelps)는 어릴 때부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고통받았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선생님이었으며, 그가 손과 팔이 길고 "괴물"이라고 놀림을 받는 상황에서 그의 집중력을 향상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수영을 권장했습니다. 올해 1월에는 미국 CES에서 의료 분야의 혁신상이 수여되었는데, 이는 ADHD를 위한 디지털 치료의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ADHD 치료와 인지 능력 향상의 잠재력을 가진 디지털 치료 중 하나로 떠오르는 ADHD를 위한 게임치료이며,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ADHD를 위한 게임치료

요즘에는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가 많은 부모들의 걱정거리입니다. ADHD를 위한 게임 치료는 상반된 개념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자기 통제와 억제력 등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에서 사용자는 가상 세계를 통해 적절한 당근을 선택하면서 캐릭터를 조종합니다. 이 게임은 자기 조절과 억제력과 관련된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게임과 일반적인 비디오 게임의 주요 차이점은 게임 시작 전 부모가 개설한 20개의 질문으로 개선 대상 영역을 결정한다는 점입니다. 설문 결과에 따라 사용자에게 작업이 제공되며, 가상 세계를 진행하면서 올바른 당근을 선택하거나 잘못된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시각 처리 장애를 스크리닝 하는 게임도 있으며, 사용자가 숫자를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입력하여 주의력과 기억력과 관련된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의료 시설에서 사용되는 작업을 기반으로 하며, 참여와 동기부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게임적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완료 후에는 보호자가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주의력, 기억력, 억제력과 관련된 ADHD와 관련된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치료제로서의 의미

해당 게임은 현재 아직 임상 전 단계에 있으며, 서울대학교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병원과 함께 올해 두 번째 분기에 임상 시험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치료제라는 개념이 등장하여 사실상 약물의 한 형태와 같습니다.

따라서 이 게임을 사용하려면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처방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주로 어린이만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리닝 스크린용 서비스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적합한 인지 능력 향상용 서비스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게임의 원리를 따라가면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목표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집중력과 인지 능력이 자동으로 향상됩니다.

현재 ADHD 약물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 게임은 경증 증상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약물의 대체 또는 보완 역할을 하며 중증 증상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보조 수단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가 여전히 주요 치료 방법이지만, 최종적인 목표는 필요한 약물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우려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성

보호자들이 자주 가지는 우려 중 하나는 약물의 장기적인 사용입니다. 약물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환자가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약물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을 처음으로 병원에 데려가는 것은 가족들에게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의료기록이 기록될 걱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그들에게 지원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게임 중독의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은 40분의 게임 시간이 지난 후에 자동으로 게임을 중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게임 개발 과정은 오로지 오락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의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게임에서 도발적인 요소는 배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ADHD 치료를 위한 약물은 6개월 이상의 권장 치료 기간이 있으며, 실제 기간은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발 팀은 주로 뇌과학자와 심리학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대학교, 가톨릭대학교, 성마리아병원, 해운대백병원에서 조언을 받고 있습니다. ADHD는 대부분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환경 요인에 의한 경우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부모의 민감도가 높아진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성인 발병 ADHD는 드물며,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이상이 있었지만 어른이 되어서야 인지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성인 ADHD는 시간 관리와 집중력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ADHD를 위한 게임 치료는 어린이에게만 제한되지 않고 치매, 자폐증, 경도인지장애 등 다른 상태에 대해서도 연구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