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킴 장애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레도 많이 들리고 몸 컨디션에 따라 목의 넘김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혹시 삼킴 장애로 기도가 막혀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킴 장애의 원인과 증상, 합병증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킴 장애의 원인

 

신경 및 근육 문제 : 다양한 신경질환 및 근육 이상이 삼킴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뇌졸중, 근육 이영양증, 파킨슨병, 근육 이완 및 신경 손상은 삼킴 기능을 제어하는 근육 및 신경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노화 : 노화 과정에서 근육 및 조직의 변화가 발생하며, 이는 삼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노인들이 더 자주 삼킴 장애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물질 및 충격 : 어떤 경우에는 식품 조각, 음식물 조각, 또는 다른 이물질이 목에 갇혀 삼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삼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 문제 : 목, 식도, 또는 침대뼈 등의 해부학적 이상도 삼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은 삼킴 프로세스를 방해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목, 식도, 또는 인후에 발생하는 염증 및 손상이나 약물 중독이나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과 같은 약물, 화학물질의 부작용, 그리고 식도 역류병이 있습니다.

 

 

2. 삼킴 장애 증상

 

▷구강기 문제로 인한 증상 : 음식을 잘 씹지 못하거나 / 혀로 조절이 어렵거나 / 침 분비가 안 돼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 침이 과도하게 분비돼 흐르거나 / 음식을 삼키고자 하는 생각을 하지 못해 입에 물고만 있는 일 등이다.

 

▷인두기 문제로 인한 증상 : 주로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해 목에 걸리는 일이 잦다. 음식이 식도 쪽으로 제대로 내려가지 못한 나머지 사레가 들리고 / 기침을 하거나 / 음식이 코로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식도기 문제로 인한 증상 : 식도에 생긴 종양, 게실 등으로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거나 / 음식물이 위장으로 내려가지 않고 위·식도로 역류하는 증상 등으로 나타난다.

 

이 중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는 환자도 있으나,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다.

 

 

3. 삼킴 장애의 심각한 합병증

 

* 영양실조 : 음식이나 액체를 섭취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영양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영양실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이 문제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영양실조를 예방하기 위해 영양 보충제나 경구 피딩 튜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호흡기 문제 :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는 호흡 부전 및 호흡기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환자가 음식물을 무의식적으로 흡입하면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간질성 폐렴 등의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흡인성 폐렴 : 음식물이 기도로 흡입될 경우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폐에 염증을 일으키고 호흡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영양 흡수 문제 : 소화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이는 영양소의 흡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및 심리적 영향 : 환자의 심리적 건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는 것이 어려워지면 환자는 사회적 활동에서 떨어질 수 있으며, 이는 우울증과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합병증 : 다른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식도 염증, 식도 근육 이상, 출혈, 치아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고령자 약 삼키기

 

알약을 삼키기 어렵다면 물 한두 모금을 먼저 마셔 입과 목을 적셔준 다음 약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알약을 혀에 미리 올려두는 사람은 안쪽보다는 앞쪽 가운데 부분에 두면 알약을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약과 함께 물을 마실 때물을 한 번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끊어 마시면 약이 중간에 멈춰 설 수 있다.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약 흡수를 도와준다.

 

 

5. 삼킴 장애 치료(법)

 

삼킴-기능을-높이는-방법

 

연하장애(삼킴 장애)는 환자의 상태와 중증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연하 재활치료 : 연하장애 환자를 위한 연하 재활치료는 삼킴 관련 근육의 이완을 개선하고 식사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언어치료사나 작업치료사와 함께 진행됩니다. 환자는 특별한 운동 및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여 삼킴 능력을 향상합니다.

 

● 전기자극치료 : 일부 환자는 전기자극치료를 통해 삼킴 근육을 활성화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전문가의 감독 아래에서 진행되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전기자극치료 방법이 선택됩니다.

 

● 식사 조절 : 연하장애 환자들은 일반식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음식의 점도와 형태를 조절해야 합니다. 음식물을 적절한 형태로 가공하고 소량씩, 여러 차례 걸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사할 때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식사 중에 기침이나 쉰 목소리가 나오면 식사를 중단해야 합니다.

 

● 물 관리 : 물을 마실 때 빨대나 점도 증진제를 사용하여 삼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실 때는 조심스럽게 한 번에 마시고, 물을 마신 후에도 입안에 음식이 남아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식사 후 조치 : 식사가 끝난 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20~30분 동안 소화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할 때 치아, 잇몸, 혀, 볼 등을 꼼꼼하게 닦아주어 음식 부분이 남아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자세 조절 및 먹는 방법 훈련 : 식도 연하곤란과 관련된 경우, 목의 자세나 먹는 방법을 변경함으로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먹는 법을 다시 배우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영양사와 물리치료사의 지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영양 지원 및 조정적 영양 공급 장치 : 식사가 어려운 환자에게는 영양 지원이나 조정적 영양 공급 장치 (코를 통한 관)를 사용하여 영양 공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 방법입니다.

 

● 약물 치료 : 몇 가지 약물 치료 옵션이 연하곤란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칼슘 통로 차단제나 양성자-펌프 억제제와 같은 약물은 일부 환자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술 : 일부 환자의 경우, 연하곤란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연하곤란을 해결하고 식도나 목에 있는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식도 내부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6. 끝맺음

 

연하장애의 원인과 심각성은 환자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의사와의 상담은 연하장애 환자의 치료 및 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환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의사를 만나 그들의 치료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